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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회 정관 및 규정 안내

정관 및 규정

한국전략마케팅학회 정관

한국전략마케팅학회 연구윤리규정

한국전략마케팅학회 정관

시행 2019. 3. 1.

제 1 장 총 칙
제 1조(명칭)
본회는 사단법인 한국전략마케팅학회(Korea Strategic Marketing Association)라 칭한다.
제 2 조(목적)
본회는 마케팅과 이에 관련되는 학문의 연구와 발표를 통하여 마케팅학 발전에 기여하며 회원상호간의 친목을 도모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 3조(사업)
본회는 전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의 사업을 한다.
1. 마케팅학의 이론과 실무에 관계된 연구
2. 회보, 회지 및 연구서적의 간행
3. 연구발표
4. 본회의 목적에 찬성하는 국내외 제 학회와의 제휴
5. 본회의 목적달성에 필요한 사업
제 4조(사무소)
본회의 사무소는 당해 연도 학회장의 시·도에 두고 필요하다고 인정될 때에는 이사회의 결의에 의하여 여타 지역에 분사무소를 둘 수 있다.
제 2 장 회 원
제 5조(회원의 구성)
본회의 목적에 찬성하는 자로서 정회원과 특별회원을 둔다.
제 6조(정회원의 자격)
정회원은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자 중 입회절차를 필한 자로 한다.
1. 대학에서 마케팅과 이에 관련된 과목을 담당하고 있는 전임강사 이상인 자
2. 공인된 연구기관에서 마케팅 연구에 종사하는 자로서 이사회에서 전항과 동등한 자격이있다고 인정하는 자
3. 대학에서 마케팅 분야의 석사학위 이상의 학위를 소지한 자
4. 이사회에서 전항과 동등한 자격이 있다고 인정하는 자
제 7조(특별회원)
특별회원은 상임이사회의 결의에 의하여 입회가 결정된 개인 또는 단체로 한다.
제 8조(회원의 의무)
본회의 회원은 다음의 권리와 의무를 갖는다.
1. 본회의 모든 회원은 총회에 출석하여 토의에 참석할 수 있고 연구발표회 등의 본회 사업에 참여할 수 있다.
2. 정회원은 선거권 및 피선거권을 갖는다.
3. 회원은 소정의 회비를 납부하여야 한다.
제 9조(자격상실)
본회원은 다음의 경우에 회원의 자격을 상실한다.
1. 회비를 2년이상 미납하였을 경우
2. 본회의 목적에 위배되거나 회원으로서의 품위를 손상시킨 자로서 이사회의 제명결의가 있는 경우
제 3 장 임 원
제 10조(임원의 구성)
본회는 다음의 임원을 둔다.
1. 고문 25명 이내
2. 회장 1명, 차기회장 1명, 부회장 5명 이내, 상임이사 10명 이내, 이사 15명 이내, 감사 2명, 간사 2명
3. 본 학회는 학회의 지속적인 내실화와 발전을 위해 각 분과위원장과 분과위원을 둔다.
제 11조(임원의 선임)
1. 회장, 차기회장은 추천위원회의 추대를 받은 자로서 총회의 출석위원 과반수이상의 찬성 승인을 얻어 선출한다. 2. 회장은 본회를 대표하여 총회, 상임이사회 및 이사회를 소집하고 그 의장이 되며 회무를 총괄한다.
3. 부회장은 회장에 의해 임명되며 회장을 보좌한다.
4. 차기회장은 회장을 보좌하며, 회장의 유고 시에는 회장의 권한을 대행한다.
5. 감사는 추천위원회의 추대를 받은 자로서 총회에서 선임하며 본회의 사무 및 회계를 감사한다.
6. 간사는 회장에 의해 임명되며 본 학회에 관련된 제반 사무를 맡는다.
제 12조(상임이사 및 이사)
1. 상임이사와 이사는 회장이 지명하되 전회장, 차기회장, 부회장, 감사, 간사는 당연직이 된다.
2. 고문은 본학회 및 마케팅의 발전에 공로가 큰 인사로서 이사회의 승인을 얻어 임명된다.
3. 편집위원장 및 편집위원은 회장이 위원장이 되는 편집위원장선임위원회와 협의하여 임명한다.
제 13조(임원의 임기)
1. 임원의 임기는 3년으로 하며 연임할 수 있다. 단, 회장은 1회에 한하여 중임할 수 있으며 회장이 연임할 경우 차기회장의 임기는 순연된다.
2. 보궐로 선임하는 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기간으로 한다.
제 4 장 기 관
제 14조(총회)
1. 총회는 정기총회와 임시총회로 나눈다.
2. 정기총회는 매년 2월에 개최하며, 임시총회는 다음과 같은 경우에 회장이 이를 소집한다.
① 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② 상임이사회의 결의가 있을 때
③ 회원 1/4이상의 서면으로써 개최사유를 명시하여 요청할 때
제 15조(의결사항)
총회에서는 다음 사항을 의결한다.
1. 정관의 변경
2. 결산 및 사업 보고의 승인
3. 임원의 서임 및 해임
4. 회원의 관리, 의무에 관한 규정
5. 회장 및 이사회가 부의한 사항에 대한 결의
6. 기타 중요사항
제 16조(상임이사회)
상임이사회는 필요에 의해 회장이 소집한다.
제 17조(의결사항)
상임이사회는 다음의 사항을 협의 의결한다.
1. 임시총회의 소집
2. 특별회원의 가입결의
3. 본회 운영 및 의무에 관한 자문
4. 기타사항
제 18조(이사회)
이사회는 필요에 의해 회장이 소집한다.
제 19조(의결사항)
이사회의 의결사항은 다음과 같다.
1. 정회원의 자격심의
2. 총회에 제출된 안건의 심의
3. 사업계획 및 예산의 승인
4. 회원 회비의 결정
5. 편집위원회등 기구 운영 및 시행규약의 승인 변경
6. 총회에서 승인된 사항
7. 추천의원의 추대결의
8. 회원의 제명 결의
9. 고문 추대
10. 사무국의 규정 개정
11. 기금운용위원회의 구성과 운영규정의 승인 변경
12. 기타사항
제 20조(추천위원회)
추천위원회는 총회 전 회장이 소집한다.
1. 추천위원회는 현 회장, 전회장 각 1명과 이사회에서 추천된 3명으로 구성된다.
2. 추천위원회는 차기 회장과 감사를 추대한다.
제 21조(의결방법)
본회 기관의 의결사항은 회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로 의결한다. 단,총회의 의결은 출석인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하며 편집위원회 구성에 관한 의결은 이사회에서 출석이사 2/3이상으로 의결한다.
제 22 조 (기금운용위원회)
(기금관리위원회) 본회는 학회 기부금(향촌 이종영 교수 기부금 및 학회적립기금), 기타 특별기금의 원금 및 이자에 대한 관리 및 운영을 담당하는 기금운용위원회를 둔다.
1. 기금은 향촌논문 및 학회 적립기금 형식으로 차기회장단에 인계한 특별기금을 의미한다.
2. 기금관리위원회는 기금의 원금 보전에 대한 전적인 책임을 가진다.
3. 기금관리위원회는 회장, 전임회장, 감사를 포함하여 5인 이상으로 구성하고, 기금운용위원장은 전임회장중 1명이 맡는다.
4. 기금운용위원장의 임기는 2년이고, 연임할 수 있다. 으로 구성하고, 위원장은 직전 회장이 맡는다.
제 5 장 사 업
제 23조(학회지발간)
본회는 학회지 "마케팅논집"을 연 4회 이상 발간한다.
1. 발간에 관한 결정 및 업무는 편집위원회에서 행한다.
2. 편집위원회의 내규는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제정, 변경한다.
제 24조(연구발표회)
본회는 연 1회 이상 연구발표회를 갖는다.
제 25조(기타사업)
본회는 본회 목적에 관련되는 정기ㆍ부정기의 각종사업을 행하며, 이에 관한 결정은 상임이사회 및 이사회에서 결정하고 다음의 사업을 행할 수 있다.
1. 부정기 연구발표회 개최
2. 산학협동 학술경연회
3. 외국과의 연구교류 사업
제 26조(위원회)
본 학회는 설립목적을 활발히 추진하고 지원하기 위하여 다음의 위원회를 설치할 수있다.
1. 본 학회 학술지인 「마케팅논집(Journal of Marketing Studies)」의 편집발행을 위한 편집위원회
2. 본 학회의 발전을 위한 사업계획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특별위원회
제 27조(편집위원회 구성)
편집위원장과 편집위원은 다음과 같이 선정한다.
1. 편집위원장은 학회 활동 및 연구 활동이 활발한 회원 중에서 편집위원장선임위원회 위원장(학회장)이 임명한다.
2. 편집위원은 5명 이상으로 하되, 최근 2년간 전문학술지에 연구논문 1편 이상을 게재한 회원 중에서 편집위원장의 추천을 받아 학회장이 임명한다.
제 28조(사무국)
1. 본 학회의 사무를 관장하기 위하여 사무국을 둘 수 있다.
2. 사무국에 사무국장과 직원을 둘 수 있다.
3. 사무국장은 이사회의 결의를 거쳐 회장이 임명한다.
4. 사무국장은 회의에 출석하여 의견을 진술할 수 있다.
5. 사무국의 규정은 이사회의 의결을 거쳐 이를 제정한다.
제 6 장 회 계
제 29조(경비)
본회의 경비는 회원의 회비, 입회금, 찬조금, 기타의 수입으로써 충당한다.
제 30조(회계연도)
본회의 회계연도는 매년 3월 1일부터 익년 2월말까지로 한다.
제 31조(회비부가징수)
회비의 부가 및 징수방법은 이사회에서 정한다.
제 32조(회계보고)
회계의 집행권은 회장이 가지며 회계연도말 결산보고서를 작성하여 감사에게 제출하고 감사를 총회에 보고한다.
제 33조(기금운용)
기금은 본 학회에 기부된 학회 기부금(향촌 이종영 교수 기부금 및 학회 적립기금) 및 기타 특별기금으로 구성된다.
1. 기금 원금의 확대, 축소 등 자금 변동은 사전에 기금관리위원회의 전원일치 합의 의결로 이사회에 보고하고 및 총회의 승인을 거친 후에 이루어져야 한다.
2. 회장은 사용내역을 결산보고서의 별도 항목으로 작성하여 감사를 받고 이사회 및 총회에 보고하여야 한다.
제 7 장 사 무 국
제 34조(사무국)
이 조항은 임의규정으로 한다.
1. 본회의 사무를 관장하기 위하여 필요에 따라 사무국을 둘 수 있다.
2. 본회의 업무집행을 원활히 하기 위하여 회장이 임명하는 사무국장(남/여), 간사 1명, 기타 필요한 유급 직원 약간 명을 둘 수 있다.
3. 사무국의 규정은 이사회의 의결은 거쳐 내규를 제정한다.
부 칙
1. 본 정관은 총회에서 통과 즉시(1991년 2월 8일) 시행한다.
2. 경과규정 12조 1항은 1992년 2월 회계연도 말까지 상임이사회에서 추천위원회 기능을 대행한다.
3. 초대회장단 및 감사는 창립총회에서 선출한다.
4. 본 정관은 1995년 9월 16일부터 시행한다.
5. 본회의 회원과 재정 및 업무는 대구ㆍ경북마케팅학회로부터 승계한다.
6. 본 정관은 2001년 9월 15일부터 시행한다.
7. 본 정관은 2004년 4월 19일부터 시행한다.
8. 본 정관은 2008년 6월 21일부터 시행한다.
9. 본 정관은 2013년 12월 31일부터 시행한다.
10. 본 정관은 2017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
11. 본 정관은 2019년 3월 1일부터 시행한다.